홍합 을 먹어야 하는 이유 : 홍합 이 몸에 미치는 3가지 이점
홍합은 우리 몸건강에 좋은 이점들을 제공하지만 환경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는 조개입니다.
홍합은 지속가능한 환경 친화적 필터 같은 존재라고 불립니다. 홍합은 친환경 해산물로 간주되는데 그 이유는 바닷속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환경에서 과도한 영양분을 걸러내어 수질 개선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홍합은 양식을 통해서도 바닷속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생물입니다. 바닷속 수질을 지키는 홍합이 우리 몸 건강에 어떠한 이점을 주는지 확인하시고 맛있고 영양소가 풍부한 홍합을 드셔 보세요. 홍합 (100g)에 영양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홍합효능을 볼 수 있는 홍합 (100g) 에 영양성분
- 열량 : 172kcal
- 지방 : 4.5g
- 포화지방 : 0.9g
- 콜레스테롤 : 56mg
- 나트륨 : 369mg
- 칼륨 : 268mg
- 탄수화물 : 7g
- 식이섬유 : 0g
- 단백질 : 24g
- 비타민 C : 13.6mg
- 칼슘 : 33mg
- 철분 : 6.7mg
- 비타민 A : 91㎍
- 비타민 B1 : 0.3mg
- 비타민 B2 : 0.42mg
- 비타민 B3 : 3mg
- 비타민 B5 : 0.95mg
- 비타민 B6 : 0.1mg
- 비타민 B12 : 24㎍
- 마그네슘 : 37mg
- 인 : 285mg
- 아연 : 267mg
- 구리 : 0.149mg
홍합효능, 홍합이 몸에 미치는 3가지 이점
1. 빈혈예방
홍합효능 첫 번째 빈혈예방 입니다.
홍합은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며 철분은 우리 몸속 세포에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철 결핍성 빈혈 예방은 철분 섭취를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홍합은 그에 맞는 적합한 식품입니다.
2. 면역기능향상
홍합효능 두 번째 면역기능향상 입니다.
홍삽은 면역기능을 향상해 주는 면역체계지원 비타민C, 아연, 셀레늄 등을 포함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면역반응을 강화시켜 주고 상처 치유 촉진, 세균감염으로 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3. 만성질환예방
홍합효능 세 번째 만성질환예방 입니다.
홍삽에는 비타민C 와 셀레늄 같은 항산화제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로 부터 신체 손상, 세포를 보호하고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여 우리 몸 건강을 향상해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홍합섭취 전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1. 신선도 및 품질
신선한 홍합은 껍질이 단단히 닫혀 있거나 두드렸을 때 닫혀 있어야 합니다. 껍질이 갈라지거나 열린 홍합은 상하거나 죽은 것 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익혀먹기
홍합에 있는 박테리아나 기생출을 없애기 위해 완전히 익혀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3 ~ 6분 이내에 껍질이 열릴 때까지 홍합을 찌거나 삶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홍합을 포함한 조개류 알레르기 또는 민감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조개류 알레르기가 있거나 홍합 섭취 후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곤란, 붓기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고 위험군 분류
임산부, 어린이, 노인, 면역체계가 약한 분들은 홍합을 포함한 해산물을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섭취시기
홍합에는 미틸로콘게스틴 이라는 독성물질이 중추신경을 작용하고 4 ~ 5월 중순경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 독성물질이 심한 만큼 4월 ~ 5월 홍합채취금지령이 내려진다.
홍합을 더 맛있게 홍합탕
홍합탕 끓이는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깨끗이 손질한 홍합을 냄비에 넣고 홍합이 잠기도록 물을 넣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큰 냄비를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홍합이 끓고 껍데기가 다 벌어졌을 때 나오는 거품 및 이물질을 채로 한번 걸러주세요.
거품과 이물질을 걸러 내고 특별한 양념 없이 마늘과 고추만 넣어도 끝!!
맛에 풍미와 간을 위해 간장 한 숟갈만 넣으면 더 완벽하답니다. ^^
※ 다 끓인 홍합탕을 먹을 때 조리 과정에서 뜨지 않은 이물질들은 바닥에 가라앉아 있습니다. 위에서 국물과 홍합을 드시고 이물질 섭취는 하지 않도록 조심조심 섭취하시면 더 좋아요. ^^